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내성발톱 자가치료법

by 리뷰어 김웅 2023. 11.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리뷰어 김웅입니다. 

걸을 때 마다 아프고, 어디에 부딪히면 극심한 고통이 따르고... 운동화도 신기 힘든 내성발톱.. 

정말 스트레스 받는 질병이죠.

그래서 오늘은 내성발톱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내성발톱 자가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해요.

 

1. 내성발톱이란 ? 

내성발톱이란? 손톱 또는 발톱이 살을 파고들어 염증과 통증을 유발시키는 아주 고통스러운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발톱에 많이 생기며, 또 다른 말로 파고드는 발톱, 내향성 족지발톱, 조갑 감입증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엄지 발가락의 발톱이 내성발톱의 90% 발생한다고 합니다. 드물게 새끼 발가락에서도 내성발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성별에 따라 발병 비율이 다른데요. 남성:3 여자:1로 활동적인 스포츠를 많이하는 남성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하이힐을 신는 여성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내성발톱은 발톱이 파고들며 고름과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이로인해 발에서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2. 내성발톱 단계별 증상

 

초기 - 내성발톱의 초기증상으로는 걸을 때 따끔한 느낌이 나며, 발톱과 접촉하는 부분의 살이 빨개집니다.

사람에따라 초기형 내성발톱에서 끝나기도 하지만, 내성발톱이 진행된다면 발가락이 붓고 발톱이 살을 파고들어 고름이 차며, 걸을때마다 통증을 유발합니다. 발 사이즈보다 크기가 작은 신발을 신게되면 발가락이 눌려 통증은 더 심해집니다.

더 나아가 발톱이 엄지발가락 표피를 뚫고 나오는 상황도 발생합니다. 

 

중기- 발가락의 곪아 부풀어오른 살에, 자라는 발톱이 박혀 염증이 심해지는 악순환이 시작됩니다.

발가락을 손가락으로 꾹 짜면 고름이 나오고, 이 상태까지 온다면 내성발톱은 빠르게 진행됩니다. 병원에서 관리를 잘 해주고 약도 꼬박꼬박 먹으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중기까지 시간이 지체되었으면 내성발톱 자가치료 하기엔 발가락이 곪고 부풀어 오른 살 때문에 소독약을 아무리 발라봐도 효과가 없습니다. 중기단계에 도달한 경우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시는것을 권유드립니다.

 

말기- 내성발톱 말기에는 살이 썩는 것을 넘어서 신경과 근육, 혈관까지 손상됩니다. 살과 발톱을 손질하여도 자연치유는 불가한 상태에 도달하게됩니다. 잘못하면 발가락을 절단해야하는 상황까지 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말기까지 오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보통 초기증상에서부터 극심한 고통을 느끼기 때문에 말기까지 버티라고해도 버틸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3. 내성발톱의 원인

무좀- 내성발톱의 대부분은 무좀에 의해 발병한다고 합니다. 무좀균이 발톱의 영양분을 먹으면서 발톱이 딱딱하게 경화되고 수분을 잃어 발톱 끝 부분이 안쪽으로 수축하게 됩니다. 그래서 내성발톱 교정을 시술 받을 때 무좀약도 같이 처방받습니다.

 

잘못된 발톱관리- 발톱을 깎을 때 지속적으로 둥글게 갂으면 내성발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톱은 충분히 자라게 한 뒤

일자로 깎아야 내성발톱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발톱에 장시간 압력을 주는 행위- 장시간 길을 걷거나 발끝의 강한 압력을 주는 스포츠 축구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발 사이즈보다 작은 신발 또는 하이힐을 오랜 시간 착용하면 발톱이 지속적으로 압력을 받아 변형되게 됩니다. 

 

비만 및 노화 - 비만과 노화로 인하여 발톱의 굴곡이 생겨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4. 내성발톱 자가치료

 

1. 뜨거운 물에 발 담구기

- 내성발톱 자가치료법은 온수족욕을 하여 통증 및 염증을 완화시켜야합니다. 20~30분 가량 온수족욕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혈액순환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한가지 팁을 더 드리면 물에 소량의 소금을 첨가하여 온수족욕을 하시면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발톱손질하기

온수족욕을 마치고 소독한 손톱깎이를 이용하여 발톱을 매끄럽게 정리해주셔야 합니다. 발톱을 너무 짧게 자르시면 안되고 특히 발톱의 끝부분을 너무 낮게 자르시면 안됩니다. 발톱은 일자로 잘라주세요.

 

3. 발톱 안에 거즈 넣기

통증이 심한 발톱의 끝부분을 조심히 들어올려, 솜이나 거즈 같은 산소 물질을 삽입하시면 내성발톱 자가치료에 도움이됩니다. 이렇게 거즈를 삽입하게 되면 피부로 자라는 것을 방지해주고 염증을 완화시킬 수 이씁니다. 거즈는 매일 교체하여 소독하여 사용해주셔야합니다.

 

4. 신발 선택에 유의하기

내성발톱 자가치료 중에 필수로 지키셔야할 사항입니다. 내성발톱의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발사이즈보다 작은 신발을 절대로 착용해서는 안됩니다. 발에 알맞은 크기과 너비의 신발을 착용해주세요. 내성발톱 자가치료는 예방법과 동일합니다. 바람이 잘 드는 양말을 선택하셔서 발이 항상 청결하고 퀘적한 환경을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5. 내성발톱 교정기 착용하기

요즘 시중에서도 자가발톱 자가치료를 위한 교정기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쿠팡 또는 네이버 검색을 통하여 내성발톱 자가치료 교정기를 구입하셔서 사용하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반응형


여기까지 내성발톱 자가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내성발톱으로 정말 힘든하루하루르 버티고 계신 분들에게 좋은 글로 기억되었으면 ㅇㅋ. 너무 아프다 싶으시면 늦기전에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참지말고 서둘러서 병원방문해보세요. 저도 내성발톱으로 한참 고생하다가 병원가서 치료 후 약 먹으면서 많이 좋아졌습니다. 

다들 내성발톱 탈출을 응원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 ^^

반응형